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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라이딩 전 기본 점검
작성자 COMETE (ip:)
  • 작성일 2017-04-20 13: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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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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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딩 전 기본 점검

라이딩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벚꽃은 다 지고 따스한 날씨가 왔으니 집안 한구석에 빨래 건조를 위해 사용된

자전거를 꺼내어 봅시다. 긴 겨울을 보관만 하였어도 자전거에 문제가 없을수도 있지만 안전과 직결되므로 타기 전에 기본 점검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회는 라이딩 전 기본적인 점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타이어 공기압

자전거를 안타고 1주일만 세워두어도 타이어의 공기압이 줄어듭니다. 겨울내내 세워두었으니 당연히 공기압이 줄어들어겠죠? 휴대용

펌프를 많이 가지고 다니지만 휴대용 펌프는 야외에서 간단히 사용하거나 펑쳐가 생겼을때 사용하기 편하고 실내에서는 샵에서 사용하는 스탠드형 펌프가 사용하기 편합니다.


특히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는 게이지가 있는 펌프는 더욱 좋습니다. 타이어 사이드월에는 타이어에

넣을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 이내로 취향에 맞추어 에어를 넣으면 됩니다.


엠티비 보다는 사이클이 더 높은 공기압을 필요로 하며 공기압에 따라 승차감 및 타이어의 그립력, 구름성 등이 차이가 있으며 라이더의 스타일에

따라 알맞게 넣으면 됩니다. 공기압 게이지의 단위는 PSI 와 Bar 가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2.브레이크 패드


안전과 크게 관계된 소모품중에 하나입니다. 패드를 잘 보시면 사진과 같이 패드의 마모된 찌꺼기가 패드의 홈에 껴있습니다.


이물질을 깨끗히 제거하고 패드가 닿는 림에도 이물질이 있나 확인하여 제거해 줍니다. 이 홈은 패드의 제동력을 높여주고 진동을 줄이며 이물질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물질로 인하여 패드의 홈이 막힌 상태



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브레이크에는 많은 이물질이 뭍어 있습니다.



3.큐알 체크


휠을 고정하는 큐알(또는 액슬)은 자주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앞,뒤 모두 점검해 주고 풀렸을 경우 다시 조여주어야 합니다.


간단한 점검이지만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리어휠 큐알도 확인해 주세요.



4.타이어 점검


오랜시간동안 자전거를 타지 않았어도 타이어의 내구성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떨어집니다. 햊빛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내구성은 더욱 떨어지게되며 갈라지거나 약해져


심한경우 라이딩중 찢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타이어의 중앙 트레드 부분이 원형이 아닌 평평해지거나 제동이 잘 되지않거나 트레드가 닳아 없어지면 바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타이어의 교체 주기는 타이어에 따라 라이더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교체 주기는 없습니다.



5.구동계 점검


기본적으로 구동계에는 오일이 있는데 그 오일에 따라 점성이 다르고 윤할 역시 다릅니다. 그 오일에 이물질이 잘 묻는데 오랜시간동안 보관을 하여도 이물질이 묻어납니다.


이물질 등으로 인하여 페달링 시 소음이나 변속 불량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장시간 보관후에는 세척을 하여 다시 오일링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변속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샵을 찾아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브레이크 점검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로 앞뒤로 밀거나 레버를 잡았다 놓아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패드가 한쪽으로 쏠렸거나 패드의


마도도 확인해 보시고 기본 정비가 불가하면 샵을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7.유격 점검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헤드튜브 부분을 잡고 앞뒤로 흔들어 유격이 발생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유격의 경우 대부분 스템과


헤드캡의 볼트를 조이는 것으로 해결됩니다.



8.각종 볼트 점검


브레이크, 싯포스트, 크랭크 등 간단한 볼트들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정비가 가능한분은 기본 점검 후 정비를 하고


그렇치 못한 라이더는 기본 점검 후 샵에 방문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어느 부분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샵에 방문하면 좀 더 빠르고 완벽한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브레이크 고정 볼트 점검



뒷브레이크 볼트 점검



시트클램프 점검



스템 점검 - 1



스템 점검 - 2



사진의 반대편인 좌측 크랭크암 볼트는 100km 마다 점검을 시마노에서는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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